'2016 지구촌 새마을지도자 대회’ 성황리 개최

18~21일 평창알펜시아에서 40여개국 700여명 참가, 박 대통령 축사

이유찬 기자 | 기사입력 2016/10/18 [17:33]

'2016 지구촌 새마을지도자 대회’ 성황리 개최

18~21일 평창알펜시아에서 40여개국 700여명 참가, 박 대통령 축사

이유찬 기자 | 입력 : 2016/10/18 [17:33]
▲ 18일 지구촌 새마을 지도자 대회 개막식이 알펜시아 그랜드볼룸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 최문순 강원도지사, 소진광 새마을운동중앙회장, 심재국 평창군수, 50여개국 세계새마을지도자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평창군청)    © 브레이크뉴스강원 이유찬 기자


[브레이크뉴스강원] 이유찬 기자 = 40여개국 새마을운동 지도자, 개도국 장․차관, 국제기구 관계자 등이 한자리에 모여 새마을운동의 지혜와 경험을 나누는 ‘2016 지구촌 새마을지도자 대회’가 18일 평창 알펜시아에서 개막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 최문순 강원도지사, 소진광 새마을운동중앙회장, 심재국 평창군수, 40여 개국 700여 명의 새마을운동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축사에서 세계 각국에서 참석한 700여명의 새마을지도자들을 격려하고 지구촌 빈곤퇴치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새마을운동의 기여와 확산을 당부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우간다와 동티모르 장관, 네팔과 탄자니아 새마을지도자 등과 함께 새마을운동, 농업기술, 농기계 등 전시관을 둘러본데 이어 평창동계올림픽 홍보관을 방문했다.

 

이번 대회는 오는 21일까지 새마을운동 우수사례 발표 및 시상, 기조연설, 고위급 회담 등이 열릴 예정이다.

 

올해 우수사례에는 ODA 사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우간다의 키보하(Kiboha) 마을과 베트남의 땀응(TamNgan) 마을이 선정됐다.


우간다의 키보하 마을은 정부로부터 사업비 지원 없이 마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새마을회를 구성해 회원 기부와 수익사업으로 마을기금을 조성한 사례로 새마을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베트남의 땀응 마을은 민간 기업이 새마을 ODA 사업에 참여해 생산-가공-유통-판매의 농촌가치사슬을 구축하고 이를 통한 주민 소득증대에 기여한 최초의 사례다.

이어 새마을운동의 안정적 정착에 기여한 공로로 헨리 마이클 오라우야 클레멘스(Henry Michael Orauya Clemens) 탄자니아 새마을회장과 레옹 가훈구(Leon Gahungu) 부룬디 새마을회장이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클레멘스 회장은 환경개선과 주민소득증대를 위한 사업 추진으로 새마을운동 확산에 기여한 공로로, 가훈구 회장은 부룬디 새마을회를 설립해 국가적 차원에서 새마을운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기여한 공로로 각각 상을 받았다.

사라 풀(Sarah Poole) 유엔개발계획(UNDP) 부총재보는 ‘한국과 UNDP의 파트너십’이라는 기조연설을 통해 주민과 마을에 의해 주도되는 지속가능한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새마을운동의 성공요인으로 보면서 한국의 새마을운동 교훈이 여러 시범사업국에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개막일 오후에는 아시아(6개국)와 아프리카(5개국) 지역의 새마을지도자들이 새마을운동 성공사례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성공사례 공유 워크숍’이 열렸다.


성공사례로는 재활용 센터를 만들어 쓰레기가 넘쳐났던 마을의 환경을 개선하고 주민 소득을 증대시킨 인도네시아와, 새마을운동을 모티브로 농촌개발모델을 국가정책화하여 1인당 국민소득을 ‘05년 600불에서 ’16년 1800불로 3배 이상 늘린 부룬디 사례 등이 발표됐다.

또 같은 시간대에 열린 ‘고위급 라운드테이블’ 에서는 15개 국 장․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새마을운동을 위한 국가간 파트너십 구축방안’을 주제로 ▲새마을운동 정착을 위한 정부의 역할 ▲국가별 특성을 고려한 현지화 전략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방안 등에 대해 토론이 열렸다.

▲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이 18일 평창 알펜시아에서 열린 '2016 지구촌 새마을지도자 대회 고위급 라운드테이블 회의' 에서 15개 국 장·차관들과 '새마을운동을 위한 국가간 파트너십 구축방안'을 주제로 토론 하고 있다(사진제공=강원도청)    © 브레이크뉴스강원 이유찬 기자

 

이날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은 새마을운동 확산과 협력을 위해 키르기즈 공화국, 엘살바도르, 피지, 과테말라 등 4개국 장관과 양자회담을 추진하고 키르기즈 공화국과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와 함께 동티모르(MOU), 아프가니스탄, 우간다, 온두라스와는 오는 19일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양자회담에서 홍 장관은 “지구촌 새마을운동이 일회성 원조사업을 넘어 사업종료 후에도 국가적으로 확산되기를 희망한다”며 “이를 위한 수원국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