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머신을 타고 스타트업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통계 고찰 1

인터넷의 진화와 창업 비지니스 모델의 변화

조광근 | 기사입력 2021/12/27 [12:06]

타임머신을 타고 스타트업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통계 고찰 1

인터넷의 진화와 창업 비지니스 모델의 변화

조광근 | 입력 : 2021/12/27 [12:06]

▲ 강원도립대학교 조광근 실장

 

  소비자가 온라인상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기업들간에 온라인을 통한 거래는 흔한 상황이다. 현대 사회는 스마트폰이 컴퓨터를 대신해 인터넷과 전자상거래가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인터넷 관련 통계나 미래에 대한 예측치를 살펴보는 것은 인터넷을 올바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왜냐 하면 인터넷의 발전과정과 현상 분석을 통해 인터넷이 변화될 모습을 어느 정도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여러 통계들은 어떻게 인터넷에 접근해야 하는가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현재 어느 정도의 인구가 Internet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존재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Internet 개발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이들은 실제 Internet 시장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 할 수가 없다. 따라서 Internet 이용자 수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Internet을 통한 사업이나 개발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전의 기회를 주고, 이것을 바탕으로 나아가 Internet을 기반으로 한 많은 종류의 혁신적인 조사가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인터넷 사용초기 국내외 인터넷 사용자를 살펴보면, 공통점은 고학력이고, 직업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종과 관련이 높으며, 평균소득이 일반적으로 높다는 것이다. 차이점은 외국의 통계와 비교해 우리 나라 인터넷 인구의 연령층이 상당히 낮고 남녀의 구성비에서 우리 나라가 압도적으로 남성 중심적 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우리 나라의 인터넷 사용자들의 학력은 매우 높은 편이라고 발표했다.

 

  인터넷에 관련한 통계조사는 GVU's WWW User Survey가 대표적인 조사 기관이다. 지금까지 가장 포괄적이고 신빙성있는 인터넷에 관련한 통계 조사를 발표하고 있다.

     

▲ 통계조사방법(GVU's)     ©강원경제신문

 

  

  살펴본 바와 같이 인터넷은 비약적인 발전을 했고, 인터넷 상거래의 발전과 인터넷 창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인터넷 비즈니스 관련 창업의 열풍은 엄청난 기대효과를 가져온다.

 

  여러 분야에서 인터넷 공간이 거대한 시장으로 인식되면서 인터넷사용자를 위한 비즈니스가 출현하였고 새로운 창업의 형태로 등장했다. 처음에는 기존 네트워크 사용자를 위한 형태로 시작되었으나, 인터넷상의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향유하기 위해 더 많은 접속 사용자들이 네트워크 상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점차 새로운 비즈니스 출현도 가속화 되었다.

 

   1990년 후반과 2000년 초기에 국내의 인터넷 비즈니스에 광고효과로 성공한 골드뱅크(URL:http://www.goldbank.co.kr)가 인터넷 관련 창업 유망정보를 분야별로 나타낸 것이고 미국의 인터넷시장의 구도 방향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 미국의 인터넷시장구도(*자료:골드뱅크(URL:http://www.goldbank.co.kr) 1998)     ©강원경제신문

 

  이외에도 많은 분야에서 인터넷에서 성공을 꿈꾸는 기업이나 창업가들이 창업을 통해 고 수익의 부가가치를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AOL과 아마존(Amazon)의 인터넷 접속 홈페이지를 나타낸 것이다. 미국의 AOL(URL:http://www.aol.com)은 대표적인 인터넷 서비스업체이다. AOL의 경우 지난해 26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순이익만 9천 2백만 달러에 달한다. 또한 아마존, 주식거래를 중개하는 E트레이드(사이버증권사)등이 인터넷 컨텐츠(Contents)사업에서 경이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고, 원하는 정보를 찾아주는 야후, 알타비스타, 라이코스 등의 검색엔진은 인터넷의 관문격인 포털 사이트로 이 또한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그리고 방송, 광고, 출판 등 전통미디어 산업도 벌써 인터넷에서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 인터넷 초창기 아마존 사이트 검색화면     ©강원경제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