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초광역협력으로 수도권 일극체제 타파”

“단일한 경제생활권 만들어 대한민국 다극화…지역 청년들 마음껏 꿈 펼칠 수 있도록”
“초광역협력 성공·확산으로 수도권 집중추세 반전…부울경 특별지자체 임기 안에 출범”

강명옥 | 기사입력 2021/10/15 [05:32]

문 대통령 “초광역협력으로 수도권 일극체제 타파”

“단일한 경제생활권 만들어 대한민국 다극화…지역 청년들 마음껏 꿈 펼칠 수 있도록”
“초광역협력 성공·확산으로 수도권 집중추세 반전…부울경 특별지자체 임기 안에 출범”

강명옥 | 입력 : 2021/10/15 [05:32]

[강원경제신문] 강명옥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수도권 일극체제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특단의 균형발전 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며 “초광역협력이 그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 행사에 참석해 “자치분권 2.0시대가 개막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수도권 집중이 지속되는 흐름을 되돌리는 데는 역부족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 행사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



이어 “(초광역협력은) 광역과 기초지자체의 경계를 뛰어넘어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는 단일한 경제생활권을 만들어 대한민국을 다극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초광역 경제생활권역을 형성하여 지역 청년들이 수도권으로 오지 않고도, 좋은 일터와 삶터에서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초광역협력이라는 새로운 모델이 성공하고 확산된다면, 수도권 집중 추세를 반전시키고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단언했다.

 

이에 따라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개정해 초광역협력을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정책으로 반영하고, 신속한 성공모델 창출을 위해 초광역 특별협약과 분권협약과 같은 절차도 도입해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지역 주도의 초광역권 전략산업을 집중 지원하고 기업들이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적극 조성하는데, 특히 “부울경 특별지자체가 우리 정부 임기 안에 출범하고, 선도적 초광역협력 모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경북은 내년 하반기, 충청권과 광주·전남은 2024년 특별지자체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중앙정부와 지자체, 국회가 손을 잡고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하고 모두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어 나가는 데 힘을 모아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