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당(高血糖)을 잡아라

강명옥 | 기사입력 2021/03/24 [06:43]

고혈당(高血糖)을 잡아라

강명옥 | 입력 : 2021/03/24 [06:43]

해인자연치유센타 소장 / 자연치유학박사 송현숙

고혈당(高血糖)을 잡아라

 

 

우리 몸에서 가장 빨리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포도당은 장()에서 흡수되거나 간()에서 글리코겐이 분해되어 사용되며,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포도당으로 전환시키는 당신생을 통해서도 생성될 수 있다. 혈당(blood sugar)은 혈액 속의 포도당 농도를 말한다. 인체는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혈액내 혈장의 대표적 성분은 물 91%, 단백질 7%, 지방 1%, 당질 0.1%, 기타 무기질이온 0.9%로 이루어져 있다. 항상성(恒常性, homeostasis)이란 생물체가 체내외 환경의 변화와 관계없이 내부 환경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한다혈액내 혈당량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당을 올리는 글루카곤, 아드레날린, 갑상선호르몬, 성장호르몬 등이 있으며, 혈당을 내리는 인슐린이 서로 길항작용 함으로써 조절된다. 당뇨는 혈당을 떨어뜨리는 인슐린 호르몬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인슐린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말하는데, 혈액내 공복혈당 수치가 약 100mg/dl 미만일 때 정상이고, 100 ~ 125mg/dl 정도일 때 공복혈당 장애이며, 126mg/dl 이상, 당화 혈색소가 6.5% 이상일 때 당뇨 수준이라고 한다.

 

당뇨를 병리학적 관점으로 살펴볼 때 포도당의 균형이 무너진 것을 말한다.

 

당뇨병(糖尿病, diabetes mellitus, DM, diabetes)은 생활습관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질환으로 충분한 인슐린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인슐린의존당뇨병'의 원인을 알 수 없는 제1형 당뇨병과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어도 세포가 인슐린에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는 인슐린저항(Insulin Resistance)으로 시작된 제2형 당뇨병, 고혈당으로 인한 임신성 당뇨병과 기타 유형의 당뇨병으로 과량의 당질 코르티코이드로 유발되는 스테로이드 당뇨병, 여러 유형의 단일유전자 당뇨병(MODY, Maturity onset diabetes of the young) 등으로 나눌 수 있다인슐린 저항성이 높을 경우, 인체는 이미 포도당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인슐린에 의해 포도당의 축적이나 포도당 생성이 조절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인슐린을 만들어 내고 그로 인해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베타세포는 과부하로 기능저하 상태가 되어 결국 인슐린 부족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인슐린 저항성을 촉진하는 주요 원인은 고령, 내장비만, 스트레스, 유전요인, 임신, 과음.과식, 감염, 약물(스테로이드제제, 면역억제제, 이뇨제), 운동부족, 출산시 저체중(2.5kg이하) 등을 들 수 있다당뇨병의 증상으로는 목마름, 배고픔, 소변 양과 소변 횟수의 증가, 체중 감소, 허약, 무감각, 저림, 통증, 통각 변경 등이 나타난다혈중 혈당이 높을 때 합병증으로 고인슐린혈증, 고혈압, 내당능 장애 당뇨병, 동맥경화성 심혈관질환, 이상지혈증(중성지방 증가, HDL콜레스테롤 감소), 혈전증 등을 일으키는 인슐린저항증후군(대사증후군)을 야기시킬뿐 아니라 당뇨병케톤산증(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할 때 주로 발생), 고혈당성 고삼투성 비케톤성 혼수(삼투압성 이뇨가 원인) 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심각한 장기간 합병당뇨병성 족부 질환, 비만, 임신성 당뇨병,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 뇌졸중, 만성신부전, 당뇨병성 궤양, 미세혈관 손상에 의한 당뇨망막병(시야장애) 등이 발생될 수 있다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24~28주에 발생하였다가 출산 후에는 사라지는 당뇨병의 한 형태로, 태반에서 분비하는 태반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된다. 이는 당뇨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임신성 당뇨는 전체 임산부의 2 ~ 10% 정도의 확률로 나타난다. 임신 전 기간 동안 임산부의 대사 이상으로 인해 태아 손상이 생길 수 있다. 임신 초기에는 태아 손상 및 자연 유산이 발생할 수 있고, 임신 중기와 말기에는 거대아, 고인슐린증, 사산, 선천적인 심장과 중추신경계 이상, 골격근 기형 등등이 발생할 수 있다. 태아의 인슐린 증가는 태아의 표면활성제 생산을 막아 호흡곤란증후군을 유발한다. 적혈구의 파괴로부터 고빌리루빈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 임신성 당뇨병은 태반락토젠, 난포호르몬, 황체호르몬 등의 태반 호르몬이 인슐린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과, 태반 인슐린 분해 효소의 작용이 관련된 것으로도 추정된다.

 

최근 발표된 세계당뇨병 연맹 자료에 따르면 2007년 현재 전 세계의 당뇨병 환자 수는 전 세계 성인 인구의 약 5.9퍼센트인 약 24,6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오는 2025년에는 전 세계 성인 인구의 약 7.1퍼센트인 약 38천만 명으로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형 당뇨병이 90%를 차지한다. 우리나라의 당뇨병 유병률은 1970년대의 약 2퍼센트를 시작으로 점차 증가하기 시작하여, 2003286만 명(통계청 추계 전인구의 5.92퍼센트), 2010351만 명(7.08퍼센트), 2020455만 명(8.97퍼센트), 2030545만 명(10.85퍼센트)으로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당뇨병 유병률은 지난 35년사이에 1.5퍼센트에서 7~9퍼센트로 무려 5~6배 가까이 증가했다.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현미의 씨눈 속에는 중금속을 해독시키는 휘친산이 백미의 6배나 들어있으며, 섬유질과 비타민B1, B2, B3, B6, B15, B17, 비타민E, 비타민C, 판토테인산, 콜린, 칼슘, 칼륨, 나트륨, 리놀산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균형을 유지함은 물론 항암인자를 억제하는 킬레이트 물질까지 들어 있는 종합 영양보고인 현미, 식이 섬유질,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라이코펜이 풍부한 토마토, 알긴산이 풍부한 해조류, 오메가-3 지방산(Omega-3 fatty acid)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 B1, B2, 나이아신, 판토텐신, 각종 효소가 풍부한 청국장과 된장, 이눌린이 풍부한 돼지감자, 알리신, 트리설피드와 세피엔 성분이 다량 함유된 양파와 마늘, 베타글루칸과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차가버섯, 가바와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각종 비타민, 폴리페놀, 칼슘, , 모린, 루틴, 아스파라긴산 등의 성분이 함유된 꾸지뽕, 공액리놀레산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여주, 칼슘, , 베타인, 루틴, 비타민등이 골고루 함유된 구기자, 루틴과 가바 성분이 풍부한 뽕잎, 이소티오시안산과 설포라판이 풍부한 브로콜리, 사포닌과 철분 및 비타민이 풍부한 두릎, 그 외 오디, , 견과류, 시금치, 홍삼, 당근, 검은콩 등이 효과적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