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도심 가로숲길 대대적 정비 추진

박현식 | 기사입력 2019/12/16 [19:18]

원주시, 도심 가로숲길 대대적 정비 추진

박현식 | 입력 : 2019/12/16 [19:18]

 

[강원경제신문] 박현식 기자 =  원주시가 ‘걷고 싶은 푸른 공원도시’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녹지공간의 연결축인 도심 가로수의 대대적인 정비를 추진한다. 기존 가로수의 보완 식재 및 생육환경 개선은 물론 도로 주변 유휴 공간에 잎이 무성한 대형 속성수를 식재하고 터널식 복층 가로숲길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도심지역의 그린네트워크 확충과 더불어 열섬화 현상 및 미세먼지 저감, 보행 시민 그늘 제공 등 가로수의 공익적 기능이 크게 향상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이 기대된다.

  

앞서 원주시는 올 하반기에 20억 원을 투입해 비산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시청로, 북원로, 남원로 등 4km 구간에 대형 가로수 650주와 하층식생인 관목류 52,000주를 식재하는 등 복측형 가로숲길을 조성해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내년에는 사업비를 50억 원으로 대폭 늘려 시에서 자체적으로 마련한 가로수 조성 매뉴얼 및 원주시 가로숲길 조성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차량 통행이 많은 구간을 우선 선정해 쾌적한 보행환경과 가로경관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로변에 연결형 띠녹지를 확충하고 인도가 넓은 공간에는 테마가 있는 가로공원형 녹지를 조성할 예정인 가운데 가로수의 공익적 기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확장형 식수대, 토양개량, 급양급수관 설치 등 기존 가로수의 생육 개선을 병행할 방침이다.

  

박광수 공원녹지과장은 “도심의 공기청정기 역할을 하는 가로숲길의 확충과 함께 공원, 녹지 등 도시숲의 건강성과 공익적 기능을 향상시켜 시민의 안식처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