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역사교과서 국정화, 즉각 중단·폐기해야”

이유찬 기자 | 기사입력 2016/11/28 [19:00]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역사교과서 국정화, 즉각 중단·폐기해야”

이유찬 기자 | 입력 : 2016/11/28 [19:00]

[브레이크뉴스강원] 이유찬 기자 =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인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28일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 공개에 따른 시도교육감협의회장 명의의 입장을 발표했다.

 

<전문>

국정 역사교과서, 즉각 중단과 폐기를 촉구한다.

 

비상한 국가 위기 사태의 본질을 아직도 깨닫지 못하고 중학교 역사, 고등학교 한국사 국정교과서 현장 검토본 공개를 강행한 정부의 행태에 대하여 개탄을 금치 못한다. 이는 부도덕한 정부의 안이한 인식과 무능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에 다름 아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이미 국민의 마음속에서 모든 권력과 권위가 거부된 대통령이 추진한 핵심 정책이다. 대통령이 중대범죄자로 입건된 초유의 사태를 지켜보면서도, 끝내 이를 중단하지 못하는 청와대와 정부의 후안무치와 우유부단은 그 자체로 국민들의 실망과 분노를 더욱 부추길 뿐이다.

 

우리 교육감들은 지난 24일 총회에서 반헌법적, 비민주적, 반교육적 방식으로 추진한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추진중단 및 폐기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아울러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어떠한 협조도 거부할 것이며 강행에 따른 반교육적 폐해를 막기 위하여 모든 방안을 강구하여 대처할 것을 천명한 바 있다.

 

국정화 역사 교과서는 ‘친일·독재교과서’라는 내용에 대한 세간의 우려에 앞서, 이미 의도와 진행 방식 자체가 반헌법적, 비교육적인 정당성을 잃은 정책이므로 ‘검토’와 ‘여론수렴’의 대상도 아니다.

 

지금은 교과서에 담긴 구체적인 내용이나 시행시기, 또는 혼용 방안을 검토할 때가 아니라 즉각적인 중단 및 폐기를 선언하는 것만이, 국민과 역사와 미래세대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갖추는 일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청와대와 정부는 더 이상 좌고우면하지 말고 즉각 중단과 폐기를 선언하라. 지금의 국정 역사 교과서 정책은 여론 수렴의 대상도, 검토의 시기도 아니다. 누가 보아도 이미 ‘시한부선고’를 받은 교과서 적용을 강행하는 것은 시민과 학생들의 분노만 촉발하면서 더 큰 국가 혼란을 부추길 뿐이다.

 

전국 시도교육감들은 지난 24일 총회 결의를 바탕으로, 더 이상 부당하고 부패한 정치권력에 의해 민주주의와 교육적 가치가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한 최선의 방안을 강구하여 총력 대처할 것임을 다시 한 번 밝힌다.

 

2016년 11월 28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장 이 재 정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