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최대 민속문화축제- 정월대보름제 열린다

특별취재팀 | 기사입력 2015/02/28 [14:32]

삼척 최대 민속문화축제- 정월대보름제 열린다

특별취재팀 | 입력 : 2015/02/28 [14:32]

“삼척 정월대보름제”가 오는 3월 5일부터 7일까지 사흘간 삼척 엑스포광장 일원에서 열린다.

 

삼척 정월대보름제는 삼척지역 최대의 전통 민속문화 축제로서 삼척의 대표적인 민속놀이인 기줄다리기(강원도 무형문화재 제2호)를 비롯해 달집태우기, 망월놀이 등 민속놀이 행사 8종, 세시풍속체험 및 강원우리술 선발제전 등 부대행사 6종, 제례행사 4종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정월대보름제에 앞서 지난 2월 24일 신에게 바치는 술을 빚는 신주빚기 행사를 시작으로, 3월 4일과 5일에는 두타산신을 모시는 산신제를 비롯한 지신제, 천신제, 해신제 등 제례행사가 이어진다.

 

본격적인 행사가 시작되는 3월 5일에는 1300년 전통의 별신굿이 재현되고, 관내 초등학생, 중학생 및 육군 23사단 장병 등이 참가하는 속닥기줄다리기, 중기줄다리기 및 대기줄다리기가 펼쳐지고, 개막식 행사 및 축하공연이 진행된다.

 

6일에는 망월놀이, 달집태우기, 윷놀이 대회 등 풍성한 민속행사와 함께 정월대보름 가요제가 열리고, 7일에는 관내 및 연고팀, 자매결연도시팀 등 총 32개팀이 참가하는 “2015 정월대보름제 삼척기줄다리기대회”가 펼쳐진다.

 

특히, 올해에는 기줄다리기대회 등 각종 시상금을 “삼척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척시는 지역의 민속놀이를 원형대로 재현해 단순한 민속축제가 아닌 삼척만의 특색 있는 전통문화를 전국에 알리고 정체성을 계승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